• 투고규정; Guide for Authors(필독)
  • 논문투고규정(Guide for Authors)

     

    제1조 (투고자 자격 및 의무) 

    1. 논문 투고자(저자를 대표로 투고논문을 책임지는 교신저자) 모든 공저자는 원칙적으로 한국유통과학회 (이하 KODISA로 칭함회원에 한한다. KODISA 회원이라 함은 당해 년도 해당 학술지의 구독을 위한 연회비를 완납한 자를 말한다다만특별히 해외 소재대학 교수의 단독 투고 논문이나국내외 논문집 간 제휴등과 같이 정책적으로 필요한 경우 등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회원이 아니어도 자격을 인정할 수도 있다그러나 홈페이지에는 공저자 전원이 가입되어야 한다. 참고로 2011년 이사회결의에 따라 평생회원(10)도 구독회비 납부해야 자격이 부여된다.

    2. 투고 논문은 본 KODISA의 설립목적과 부합하고, 다른 간행물에 발표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한다.

    3. 논문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으며, 당 KODISA 연구윤리규정에 어긋난 경우는 내규에 따라 게재 확정된 논문이라 하더라도 게재 취소 할 수 있다. 다만, 추후 문제소지가 해소된 경우 차기 논문집에 재 게재 가능하다.

    제2조 (논문집의 종류)

    1. 본 규정에 의거 운영하는 KODISA 논문집은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유통과학연구; 이하 JDS라 함),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산경연구논집; 이하 IJIDB라 함),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이하 EAJBM라 함), Journal of Asian Finance Economics & Business (이하 JAFEB라 함) 등 4개 논문집으로 한다. 이외의 논문집은 개별 투고규정에 준한다.

    2. KODISA 논문집은 각 논문집 별 특성에 맞게 별도의 연구 분류범위를 정하여 운영하며, 공통적인 규정은 동일하나, 논문집 별 특성에 따른 일부 발간일 등 사항은 발행규정 제3조(발행기준)에 의하여 운영한다.

    [발행 규정] 제3조 (발행의 기준)

    1. 학술지 발행기준은 편집위원회 규정 제10조 학술지 발행기준에 준하며, 다음과 같다.

    1.1. 유통과학연구(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JDS)는 매년 12회(1월 30일, 2월 28일, 3월 30일, 4월 30일, 5월 30일, 6월 30일, 7월 30일, 8월 30일, 9월 30일, 10월 30일, 11월 30일, 12월 30일).

    1.2. 산경연구논집(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IJIDB)는 매년 12회(1월 30일, 2월 28일, 3월 30일, 4월 30일, 5월 30일, 6월 30일, 7월 30일, 8월 30일, 9월 30일, 10월 30일, 11월 30일, 12월 30일). 단, 2017년 7월까지는 연 4회 발간함.

    1.3.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EAJBM)는 매년 4회(1월 30일, 4월 30일, 7월 30일, 10월 30일).

    1.4. Journal of Asian Finance Economics & Business(JAFEB)는 매년 4회(2월 28일, 5월 30일, 8월 30일, 11월 30일).

    제3조 (논문집의 전공영역과 범위)

    1. 논문집은 각 편집위원회 명단에 나온 전공영역을 기준으로 하며, JDS는 유통학과 관련된 인문 및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등 융합학문을 포함한다. JDS 제목, 키워드 본문에 필히 포함되어야 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다. 거래유형(직매입, 특약매입, 수수료, 임대 등), 구매(중앙집중식, 재구매, 구매자 등), 다단계, 도매(기업, 업체 등), 머천다이징, 매니저(샵매니저, 스토어매니저 등), 매입(매입가, 매입시스템 등), 매장(매장구성, 매장면적 등), 매출(매출추정, 매출액 등) 물류, 반품, 배송, 벤더, 브랜드(내셔날브랜드, 스토어브랜드, 프라이비트브랜드, 노브랜드상품, 브랜드전략 등), 비쥬얼머천다이징, 상거래(전자상거래, 전통상거래 등), 상권, 상세권, 상업, 상품(로스리더상품, 상품재고조사, 상품회전율, 소프트상품, 하드상품, 선매품, 편의품, 전문품 등), 셀프서비스, 소매(기업, 업종, 업체, 유형, 점포 등), 소비(소비재, 소비산업 등), 소스마킹, 시장(점유율, 유통시장 등), 업태(백화점, 대형마트, 드럭스토어, 인터넷쇼핑몰, 편의점, 카테고리킬러, 하이퍼마켓, 종합슈퍼마켓, 슈퍼마켓, 슈퍼센터, MWC, SSM, 무점포 등), SCM, ABC분석, 운송, 유통(경로, 구조, 기업, 망, 산업, 업체, 정보, 물적유통, 상적유통 등), 유통시설(쇼핑센터, 아울렛, 상점가, 전통시장 등), 인스토어마킹, 임대점포, 입지, 전략(이업태공존, 지역1번점, 유통전략 등), 점포(출점, 관리 등), 체인스토어, 판로개척, 판매(대량판매, 대면판매, 판매가, 판매시설, 판매유형 등), 택배 등과 관련된 제반 학문 분야

    2. IJIDB는 편집위원회 명단에 나온 전공영역을 기준으로 하며, 산업경영 및 산업경영과 융합한 인문 및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포함한다(예: 복지, 스포츠, 의료, 환경, IT 등).

    3. EAJBM은 편집위원회 명단에 나온 전공영역을 기준으로 하며, 기업의 비즈니스와 경영관리에 관한 분야의 전공영역에 한정한다.

    4. JAFEB는 편집위원회 명단에 나온 전공영역을 기준으로 하며, 재무 금융, 경제, 비즈니스에 관한 분야의 전공영역에 한정한다.

    제4조 (논문 투고절차)

    1. KODISA 회원으로 가입이 안 된 투고자는 홈페이지에 가입하고, 당해 (4개) 논문집에 투고하는 회원 전원은 연(구독)회비를 납부한다. 다만, 해외 대학 교수 신분의 투고자는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이들도 학술지를 지속적으로 받고 싶다면, 논문 출판비 및 구독회비 준칙 제3조(구독회비)에 준하여 연구독회비 및 발송비를 납부하면 연 구독회원이 될 수 있다. 연(구독)회비 입금할 때 표기방법은 학술지명+구독자성명 형태로 입금해야하며, 학술지와 구독자성명이 미 표기되어서 미확인되어서 미 발송된 경우는 전적으로 투고자의 책임이다 (예로 JDS 구독료인 경우 “JDS홍길동”로 표기하며, IJIDB인 경우 “IJIDB홍길동“으로 표기함).

    [논문 출판비 및 구독회비 준칙] 제3조 (구독회비)

    제3조 (구독회비 금액 기준)

    1. 매달 발행 학술지(JDS, IJIDB: 연 12회 발행)

    1.1. 개인 구독료(각1부): 100,000원 /1년.

    1.2. 도서관 구독료(각1부): 100,000원 / 1년. 단, 추가 논문집은 1부당 연 10만원 추가.

    1.3. 기업 구독료(각1부): 100,000 원/ 1년

    1.4. 해외 구독료(각1부): 180,000원/ 1년(발송비 8만원 포함).

    2. 분기별 발행 논문집 연구독회비 (JAFEB, EAJBM: 연 4회 발행)

    2.1. 개인 구독료(각1부): 50,000원 /1년.

    2.2. 도서관 구독료(각1부): 100,000원 / 1년. 단, 추가 논문집은 1부당 연 10만원 추가.

    2.3. 기업 구독료(각1부): 100,000 원/ 1년

    2.3. 해외 구독료(각1부): 90,000원/ 1년(발송비 4만원 포함)

    3. 1회 구독료: 사전 신청인 경우 해당 학술지 발송은 1부당 5만원이며, 사전 신청이 아닌 경우는 등기 발송료 1만원(국내외 동일) 추가 납부하여야 한다.

    4. 무료 구독자 범위: 회장 및 해당학술지 편집위원장이 추천한 10명이내의 정책적인 배려자

    5. 구독회비 납부계좌: 하나은행 470-910012-72205 (KODISA 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 계좌로 납부하면 미납으로 인정하며, 대금 반환은 불가하오니 주의바랍니다.

    제4조 (구독회비 납부 범위)

    1. SCI 급 학술지 (SCOPUS 등): 모든 저자 공히 연구독회비를 납부해야한다.

    2. KCI급 학술지(KCI 등): 교신저자만 연구독회비를 납부하면 된다.

    3. 면제 대상 : KODISA의 모든 학술지는 해외소재저자인 경우는 자발적인 의사에 의하여 연구독회비를 납부하고 논문집을 구독할 수 있으나, 의무적으로 연구독회비를 납부하고 구독할 필요는 없다.

     

    2. 논문을 투고할 때, 공동저자 중 미 가입자는 사전 가입한 후, KODISA 기준에 맞춰 교정한 후 투고논문을 제출한다. 투고논문 중 미 교정 논문은 심사 중 불이익이 예상되므로, 사전 완전 교정하여 제출한다. 부득이하게 투고자가 교정 못할 상황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KODISA에서는 논문집 질 향상을 위하여 아웃소싱으로 교정 전문팀 (KODISA 논문집 교정부분 전체 위탁관리)을 두고 운영하고 있으므로, "교정신청서" 양식 (홈페이지 알림마당 게시판 참조)을 작성하여, 제출하고 소정의 비용을 납부하면, 교정서비스를 제공한다.

    3. KODISA에 논문 제출 할 때에는 반드시 표절 및 유사도 검사(카피 킬러 프로그램 등)를 한 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특히, 본 논문집에 투고되는 논문은 다른 논문집에 이미 발표되었거나 게재심사를 받고 있지 않은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중 게재 또는 논문 표절로 인한 문제 발생 시 논문의 투고(작성)자가 전적으로 책임을 지며, 당 학회 연구윤리규정 제10조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처리에 의거하여 즉시 조치를 취한다.

    4. ISSN 번호나 ISBN 번호가 미 부여된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 논문, 학술대회 발표논문 등은 영문으로 성명과 소속 앞에 주석(사사표기)을 의무적으로 달아야 한다. 특히, 본 사항을 미 이행함으로서 발생하는 자기복제 의혹 등 미래의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저자에게 전적으로 있다.

    4.1. 학술대회 발표논문 사사표기 예시: This study was revised and supplemented paper published at summer conference of ICBE 2017.

    4.2. 학교 또는 연구비지원 사사표기 예시: This study was supported by the research grant of 000 University in 2015. /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2016S1A3A2923769). / This study was supported by KODISA Foundation

    4.3. 학위논문 요약본 사사표기 예시: This paper was modified and developed from the Ph.D. thesis of the first author.

    5. 투고자 전원 연(구독)회비 납부한 후, 투고논문을 제출하며, 특히 신속하고 원활한 심사를 위하여 특정 전공분야인 경우, 별도로 해당 투고논문 관련 전공분야의 전문가(같은 소속은 절대 불가)를 투고사항으로 별기하여 추천(소속, E-mail, 연락처포함) 할 수도 있다.

    6. KODISA의 해당 편집위원회에서는 심사운영규정에 준하여, 투고자의 교정기간을 제외하고 최단 2주 내 심사절차를 완료하고, 논문 투고한 교신저자에게 결과 (심사통과, 심사탈락 등)를 온라인상으로 자동 통보한다.

    [심사 운영규정]

    제10조 (심사 기준 및 평가)

    1. 논문 항목별 평가(10점만점): 매우미흡(2점), 미흡(4점), 보통(6점), 우수(8점), 매우우수(10점) 등으로 평가하며,연구주제의 적합성(학문 성격과의 부합여부), 연구내용의 참신성(이론적․실무적 관점 포함), 연구방법의 적절성(이론전개 및 실증적 연구 포함), 논문구성의 충실성(논리 및 구성의 체계성), 연구결과의 기여도(전공분야 현실적 시사점 포함), 논문의 의사전달 효과(논문작성 기준과의 부합여부)등 6개항목으로 나누어서 평가한다

    2. 종합평가의 평가점수는 다음과 같이 정하여 판정한다.

    A(합계 49∼60점) : 즉시 게재 (Accept)

    B(합계 37∼48점) : 수정 후 게재 (Minor Revision)

    C(합계 25∼36점) : 수정 후 재심 (Major Revision)

    D(합계 24점 이하) : 게재 불가 (Reject)

    3. 논문심사 평가의견서는 자세히 작성하는데, 수정할 부분을 자세히 밝히고 게재불가사유 인 경우는 더욱 상세히 그 이유를 기재해야 한다.

     

    7.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투고할 때, 특히 주의할 점은, 출판이 긴급하게 진행될 논문은 "긴급"에 표기하고, 최종 게재가 확정되면, 급행료를 납부해야 한다. 또한, “긴급”이 아니더라도 투고된 이후 2주가 지나 동월 말일까지 최종논문이 제출되지 아니한 경우는 익월 게재하려면 급행료를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급행”심사는 편집위원회에 업무과중이 발생하고, 더욱이 논문집 이미지 관리에 영향을 주므로 개인적으로 급하지 않는 한 이를 지양한다.

    8. 특히, 홈페이지 상으로 연회비 등 납부하는데, 현금이체나 신용카드 결제하면, 인적 사항 파악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필히 납입 영수증 사본을 복사하여, 온라인 업로드와 동시에 E-mail(kodisajournals@daum.net)로 꼭 제출해야 한다.

    제5조 (논문 게재절차)

    1. 심사를 통과한 논문은 교신저자가 논문을 최종 교정한 후, 게재료는 교신저자 명의 (논문번호 입력)로 납부하며, 스캔한 입금증(연구독회비, 심사비) 포함, 홈페이지 상 별첨으로 작성하거나 E-mail로 제출해야 한다.

    2. KODISA 논문집은 공히 논문 출판비 및 구독회비준칙 제5조(게재료)를 준수하여 사전 납부한다.

    3. 논문의 질을 균질화하기 위하여 원어민 교정을 진행해야 한다. 이때 비용은 단순한 부분은 KODISA 부담(본문 원어만 교정은 별도)으로 하고, 전체적인 교정은 투고자가 진행해야한다. 더불어 인용도를 높이고 국제논문집 수준으로 맞추기 위하여, 필요에 따라서 DOI and XML 구축하여 보급하며, 이때 비용도 KODISA 부담으로 한다.

    4. 투고논문 중에 심사통과 후 미흡한 부분을 발견되어서, 수정을 요청하였으나 어떠한 사유라 하더라도 편집위원회 요구사항을 지키지 아니하여 게재가 부적합한 경우(KODISA 논문집은 평균적으로 심사통과 후 미 게재율 20-30%), 부득이 별도 통보 없이 게재불가 판정을 내릴 수 있다. 이런 경우 정식의 심사절차를 거쳤으므로 업무진행에 지장을 준 대가로 게재료에 준하는 심사료를 납부해야 한다.

    5. 특히, 국문논문은 영문초록을 350 단어내외, 영문논문은 영문초록을 200 단어내외로 준수해야 하며, 투고논문 전공분야를 의미하는 JEL Classifications (홈페이지 알림마당 게시판 참조)를 꼭 기재해야 한다. 또한 본문 및 참고문헌은 APA기준을 준수 (동 규정 제9조 참고문헌 참조)해야 하며, 편집은 KODISA 편집부에서 진행하므로 1단 양식으로 편집하여 최종논문을 제출한다.

    6. KODISA 논문집이 지속적으로 SCOPUS 및 SSCI 평가 중인 관계로 KODISA 저널 권위를 위하여, 국내 논문집을 인용 할 경우 영문논문만 인용(예: 국문논문 발행 논문집 인용 지양)하고, 또 KODISA 논문집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논문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자체 동일 논문집 논문의 인용을 지양한다. 예로 JDS논문에 JDS의 문헌을 인용하는 것을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지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하게 기술이 필요하다면 예외로 한다.

    7.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한 경우에 한하여 기재해야 하며, 인용된 정규논문과 정규도서만 원칙적으로 가능하고,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석·박사 학위논문, 연구보고서, 일반잡지, 신문, 인터넷 정보 등 학술적 가치가 떨어지는 자료는 인용이 불가하다. 이러할 경우 정책논문 등 극소수 일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논문이 아니라 보고서로 간주하여 게재 거절할 수도 있다.

    8. 최종논문 제출시, 게재료 등 납부 확인은 영수증이나 입금증 등 증빙서류를 KODISA 사무국에 E-mail로 보내야 하며, 영수증발급은 KODISA 홈페이지 상에서 온라인상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특히, 투고자중 1명이라도 연(구독)회비 뿐만 아니라 학술대회 등록비 등 미납자는 납부 확인될 때까지 별도 고지 없이 게재가 안 될 수도 있다(KODISA 홈페이지 연회비 납부 명단 게시판 참조).

    9. 마지막으로 본 절차에 따라 완료된 논문은 순차적으로 게재된다. 참고로 게재예정인 당해 논문이라 하더라도 타인이나 자기표절이 추후 적발되면, KODISA의 명예와 본인에게 지대한 손해를 끼치므로 주의하기 바라며, 이를 발견할 경우 향후 연구윤리규정 제12조(연구 부정직 행위에 대한 처리) 조항에 준하여 3년간 KODISA 회원자격을 박탈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업무방해 및 이미지훼손으로 인한 손해배상을 즉시 신청할 수 있다.

       [연구부정행위 관리지침]

       제1(목적) 본 지침은 사단법인 한국유통과학회(KODISA, 이하학회라 한다)에서 제정한 연구윤리규정 하위 지침으로서 학회 모든 학술지에 접수된  논문이 출판되기까지 편집심사 전 과정에서 연구윤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세부기준을 정함에 목적이 있다.

       제2(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하는 논문 범위)

    1. 카피킬러 5어절 이상, 1문장 이상 일치 기준(인용출처 문장과 참고문헌은 제외)으로 표절률이 5%를 상회하는 논문. 다만 발표논문을 정규논문집에 투고한 경우나 본인의 학위논문을 정리하여 투고한 경우는 카피킬러 기준으로 표절률이 10%를 상회하는 논문

    2. 학회 투고규정의 제출원고 형식을 준수하지 않거나, 번역 및 맞춤법 오류가 다수 존재하여 표절 검사의 실효성을 떨어뜨리는 논문

    3. 학위논문을 정리하여 투고한 논문의 저자로서 학생과 지도교수 이외 제3자가 공저자로 포함된 논문. 다만 투고 논문이 학위논문과 상이한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제3저자의 논문 작성의 기여도를 학회에 소명한 경우는 예외로 함

    4. 투고자 본인의 학위논문을 요약하여 별도 표기 없이 투고한 논문. 다만 학위논문을 요약했다는 내용의 주석이나 본문 각주가 표기된 경우는 예외로 함

    5. 가족(부모와 자녀 또는 부부)이 공저한 논문. 다만 가족이 논문 주제와 관련된 석사 이상 학위를 보유한 경우는 예외로 함

    6. 연구보고서, 타인의 학위논문을 인용하여 작성한 논문

    7. 복수 학술지에 동일 또는 유사 주제의 논문을 투고한 논문. 다만 다른 학술지에 투고하거나 이미 출판된 논문을 철회할 경우는 예외로 함

    8. 제목, 연구모형, 가설, 개념변수, 표와 그림, 연구결과 등 논문 구성요소가 선행 연구들과 매우 유사한 논문. 다만 선행 연구와 유사한 부분을 인용을 통해 모두 명시하고 투고 논문의 차별성과 연구 기여도를 학회에 소명한 경우는 예외로 함

    9. 연구윤리규정 제3조 연구부정행위의 범위에 해당하는 경우

    3(적발된 논문 조치) 연구윤리규정 제10조 및 제12조에 의거하여 처리한다.

    4(표절논문 정기 및 수시검사)

    1. 정기검사 : 매회 발간 전후하여 위탁 전문기관을 통하여 정기 표절검사를 실시한다.

    2. 수시검사: 투고 후 심사 중인 논문, 발간이 완료된 논문에 대하여 위탁 전문기관을 통하여 상시 표절검사를 실시한다.

        제5(시행일) 본 지침은 연구윤리규정과 동시에 시행한다.

     

    제6조 (제출처 및 접수일)

     1. KODISA 논문 제출처는 각 논문집 편집위원회 및 홈페이지 온라인투고시스템 활용하여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해외투고자 등 부득이한 경우는 병행하여 KODISA 편집위원회 통합 E-mail 제출(E-mail: kodisajournals@gmail.com)도 가능하며, 이 경우 편집위원장은 접수 즉시 온라인 투고를 대신 진행해야 한다.

    2. 논문 접수일 기준은 원고가 KODISA의 해당 논문집 편집위원회에 접수된 날(온라인투고시스템 접수일)로 한다.

    제7조 (저자 순서 및 언어)

    1. 논문의 저자가 다수인 경우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표기하는 것이 원칙이나별도표기 하지 않을 경우는 자동적으로 첫 번째가 제1저자가 되고두 번째 저자는 제2저자가 되며순서적으로 마지막 저자는 논문을 투고하고 교신하는 교신저자가 된다. 만일 교신을 한 교신저자가 아닌 다른 공저자를 교신저자로 표기하는 것은 불가하나, 부득이한 사항이 발생했다면 이에 대한 소명자료를 공저자 전원 날인을 하여 제출해야 교신저자의 변경을 인정해준다. 특히 공저자 중에 홈페이지 상에 가입이 안 된 경우 어떠한 상황에서도 공저자에 포함하면 안 된다.

    2. KODISA 논문집은 원칙적으로 논문 작성에 사용하는 언어는 영어로 한다. 다만, JDS와 IJIDB는 국내 특수성을 감안하여 국문과 영문이 가능하며, 또 특수한 외국어로 표시된 단어는 독자의 편의를 위해 번역을 하여 영어로 병기해야 한다.

    3. KODISA 논문집이 영문 원고인 경우, 원어민 교정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투고된 원고가 부실하다고 심사위원이 판정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원어민 교정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면, 원어민 교정을 하고, 교정한 결과를 입증해야 한다. 만일 투고자가 직접 원어민 교정이 어려운 경우, 편집위원회에 일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원어민 교정비용은 별도의 교정신청기준(홈페이지 게시판 참조)에 따라 투고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4. KODISA 논문집 중 국문논문 게재 가능한 JDS와 IJIDB는 투고논문이 국문 원고인 경우, 논문의 본문만을 국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제목, 키워드, 초록, 참고문헌 목록 등은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단, 논문의 본문에서 국문으로 작성한 학술용어가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는 원어로 쓸 수 있으며, 번역된 용어에는 원어를 병기하여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8조 (논문철회, 게재불가 및 출판권)

    1. 접수된 후 심사과정에 있는 논문의 철회를 저자가 원하는 경우, 저자는 편집위원회 혹은 편집위원장에게 서면 혹은 E-mail로 철회를 요청하여야 한다. 

    2. 논문심사기간이 완료된 후라 하더라도 논문의 미흡한 부분이 발견되어 재차 수정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3회 이상 논문 수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투고규정을 못 지키고 미흡한 경우는 부득이 별도 통보 없이 게재 불가로 판정 한다. 

    3. 상기 항과 관련, 기 납부된 연구독회비와 게재료, 그리고 제출된 원고는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또한, 심사한 논문은 철회를 하더라도 정상적인 심사절차를 거쳤으므로 논문 출판비 및 구독회비 준칙 제 4조(심사비)에 준하여 논문 심사비는 입금하여야 한다.

    4. KODISA의 산하에 있는 모든 논문집과 발표논문집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출판권은 KODISA가 가진다.

    제9조 (제출원고의 세부 형식)

    1. 제출원고의 파일 및 양식: 상기의 제3조 투고절차와 같이 제출원고는 File 1. The title page (인적사항 포함)와 File 2. The main document (인적사항 제거한 manuscript)로 구분하여 제출한다. 심사 중에는 “아래한글”이나 “MS워드”라도 상관없으나 최종 제출원고의 경우, 제출하는 원고는 "아래한글" 파일형식으로 제출한다. 단, JAFEB는 예외로 “MS워드”로 한다.

    2. 제출원고의 인적사항 등: 제1면에는 논문제목 (12단어 이내 영문으로 표기함. 단, JDS와 IJIDB의 국문논문은 영문, 국문 순으로 각각 병기), 투고자의 소속 (반드시 영문으로 표기할 것), 성명 (반드시 영문으로 표기할 것. 단, 국문논문은 영문, 국문 순으로 표기), 교신저자 전화번호(국제전화기준으로 +82-31-2333-1234; 연락처 기재 시,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법에 의하여 핸드폰번호는 불가하고, 사무실이나 집 전화번호 가능), E-mail 주소를 명시한다. 공동저자에 대해서도 상기와 같이 표기한다. 단, 교신저자 이외에는 전화번호와 E-mail 주소를 표기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3. 초록 (Abstract): 논문초록은 논문의 내용을 충분히 알리기 위해서 작성하는 것으로 전체 논문을 축약해놓은 것으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초록을 작성한다. 1) 논문의 목적 및 배경 (Purpose), 2) 연구방법론 (Research design, data, and methodology), 3) 연구결과 (Results), 4) 연구결과의 시사점 (Conclusions). 특히, 각 논문집의 영문논문은 상기의 형식으로 영문초록을 작성하며, 별도로 국문초록을 작성하지 아니하여도 된다. 단, JAFEB는 4영역으로 구분하지 않고 붙여서 작성한다.

    4. 키워드와 JEL 코드 (Keywords & JEL Classifications): 국,영문 논문 공히, 초록의 키워드는 5개 이내를 영문으로 작성한다. 또 키워드 하단에 논문내용에 부합하는 JEL Classifications를 5개 이내로 기재한다. 전공의 전문분야코드인 JEL Classifications는 구글 검색이나 KODISA 홈페이지 알림마당 게시판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조하거나, 웹사이트를 검색하여 전공분야코드를 부여한다(작성 예: J31, M21, K10, G21).

    5. 논문의 본문: 논문의 내용을 충분히 알리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한다. 1) 서론 (Introduction: backgrounds and the purpose of the research), 2) 선행연구 고찰 (Literature review), 3) 연구방법론 (Methodology: research design, data, and methodology), 4) 연구결과 (Results), 5) 연구결과 토론 및 시사점 (Discussion and/or Conclusions)으로 나눈다. 단, 보다 정교한 연구를 위하여 연구방법론이 다른 논문을 작성하고자 한다면, 상기 형식을 준수하지 않아도 된다.

    6. 논문의 서체 및 분량: KODISA 논문집은 국문 제출원고는 “맑은 고딕체로 작성하며영문은 “Aral”체로 작성한다또한 2단편집기준으로 1페이지 분량 53행으로 6면 내외 ( 5,000-7,000단어)를 준수하는 것을 권장한다.

    7. 논문의 번호체계와 글자크기머리말 및 꼬리말(7.8포인트), 제목(15포인트), 저자명 (11포인트), Abstract (15포인트), 큰 항목 1, 2, 3, 등 서브헤딩 (11.5포인트), 중간항목 1.1., 1.2., 1.2.(10포인트),  1.1.1., 1.1.2., 1.1.3. (9포인트), 본문 텍스트 내용(8.7포인트), References (11.5포인트) 등으로 작성해야 한다특히논문 본문에는 필히로마자 번호체계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절대 사용치 말고, 큰 항목 1, 2, 3, 중간항목 3.1., 3.2., 3.3., 소항목 이하 3.3.1., 3.3.2. 3.3.3., 3.3.3.1., 3.3.3.2., 3.3.3.3. 등으로 준수한다. 특히, 그림과 표 (Figure & Table)8포인트로 작성한다.

    8. 그림과 표 (Figure & Table): 연구자가 직접 연구하여 작성한 그림과 표 경우에 한하여 논문으로 인정하며, 타 연구자의 그림과 표를 인용하는 것은 논문으로 인정치 아니한다. 다만, 정책적인 일부논문 등 부득이하게 인용이 필요한 경우는 그림이나 표 하단에 영문으로 저자명과 연도(괄호 안)로 표기하고, 참고문헌에 상세 내용을 기재하여야 한다. 또한 표기방법으로는 그림의 경우, 모든 논문은 영문으로 <Figure 1> 등으로 표시하며,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아래 중앙에 표기한다. 표의 경우, 모든 논문은 <Table 1> 등으로 표시하며, 영문으로 표의 제목은 표의 위 좌편에 표기한다. 필요하면 표와 그림의 해설과 출처 등을 영문으로 표시한다. 특히 해상도가 낮은 그림인 경우 게재 거절 사유가 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9. 가설 표기법: <Figure>과 <Table>의 표기법과 동일하게 <가설 1> 등으로 표기한다.

    10. 각주(footnote) 사용: 각주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꼭 필요한 경우만 어구의 오른쪽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그 내용을 해당 면 하단에 영문으로 작성한다.

    제10조 (참고문헌)

    1. 참고문헌(References)은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때에 영문으로 저자명과 연도(괄호 안)를 본문 중에 명시한 것에 한하며인용된 문헌들만을 본문 끝 참고문헌 부문에 영문 알파벳순에 의거하여 정리한다. 특히, 인용된 서지는 정규논문과 도서를 중심으로 인용하며, 정책논문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위논문, 잡지, 연구보고서, 뉴스지 등은 원칙적으로 인용을 제거, 배제해야 한다.

    2. 기재순서는 논문집의 경우 저자명, 발행연도, 논문제목(소제목이 있는 경우는 논문제목: 소제목), 학술지명(이텔릭체), 권(호), 쪽 번호 순으로 기입한다. 정기간행물이 아닌 문헌의 경우는 저자명, 출판연도, 서명(이탤릭체), 출판수(2판 이상의 경우), 출판지역, 국가, 출판사, 쪽 번호 순으로 기입한다. 특히, 국내외 논문집명과 서적명은 필히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상세한 참고문헌 예시를 보면 아래와 같다.

    3. 참고문헌은 원칙적으로 ISSN, ISBN 번호를 부여된 정규도서나 논문만 가능하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를 감안하여 아래 “References 예시”를 표기해 놓는다. 참고로, KODISA 편집위원회에서는 정규논문과 정규도서 외에 학술적 가치가 떨어지는 잡지, 석·박사논문, 뉴스, 인터넷정보 등의 인용을 지양하며, 이러한 학술적 가치가 없는 인용이 많은 논문은 논문집 게재할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4. 약자: 참고문헌 목록에서 수용 가능한 약자들은 다음과 같다.

    Edition: ed.

    Revised Edition: Rev. ed.

    Second Edition: 2nd ed.

    Editor/Editors: Ed./Eds.

    Translator(s): Trans.

    No Date: n.d.

    Page/Pages: p./pp.

    No Author(s): Title or abbreviated title and the year

    5. 논문 표기할 때 References 표기법은 가능한 한 학문적 권위가 인정되는 권장부문을 중심으로 표기하고, 가능한 한 학문적 권위를 저하시키는 비 권장부문의 인용을 지양 한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References 작성 예시: 권장부문] -정규논문

    Reference to an article in journals:

    Kim, P. J. (2009). A study on the risk management of Korean firms in Chinese market.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7(2), 5-28. doi:10.1037/0278-6133.24.2.225

    Lee, J. W., & Cormier, J. F. (2010). Effects of consumers’ demographic profile on mobile commerce adopti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8(1), 5-11.

    Youn, M. K., Kim, Y. O., Lee, M. K., & Namkung, S. (2006). Domestic restrictions on the opening of retail stores.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6(2), 121-160. doi:10.1080/14622200410001676305

    Reference to a book (ISBN):

    Greenberg, P. l. (2001). CRM at the speed of light (5th ed.). Emeryville, CA: Lycos Press.

    Youn, M. K., & Kim, Y. O. (2017). Principles of distribution (2nd ed.). Seoul, Korea: Doonam Publishing.

    Reference to a chapter in an edited book:

    Burton, R. R. (1982). Diagnosing bugs in a simple procedure skill. In D. H. Sleeman, & J. S. Brown,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pp.120-135), London, UK: Academic Press. 

    [References 작성 예시: 비 권장부문] - 보고서로 간주

    Reference to a book (ISBN): digital version

    Shoton, M. A. (1989). Computer addiction? A study of computer dependency [DX Reader version]. Retrieved May 22, 2017 from http://www.ebookstore.tandf.co.uk/html/indix.asp

    Reference to a Thesis for Doctorate (or Master's thesis):

    Kim, Y. M. (2001). Study on factors of introduction of supply chain management of Korean companies. (Doctorial dissertation, Jungang University). Retrieved May 22, 2017 from http://www-static.cc.gatech.edu/~asb/thesis/

    For published conference proceedings: on-line publication

    Lee, J. W., & Kim, Y. E. (2007). Green distribution and its economic impact on the distribution industry.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DISAKorea, 105, 12-32. doi:10.1073/pnas.0805417015

    For published conference proceedings: as a book

    Katz, I., Gabayan, K., & Aghajan, H. (2007). A multi-touch surface using multiple cameras In J. Blanc-Talon, W. Philips, D. Popescu, & P. Scheuunders (Eds.), Lectures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4678. Advanced Concepts for Intelligent Vision Systems (pp. 97-108). doi:10.1007/978-3-540-74607-2_9

    For magazine article: 

    Youn, M. K. (2010). Distribution science in medical industry. Medical Distribution Today39(4), 86-93.

    For newspaper articles:

    Kim, Y. E. (2011). New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traditional markets. Korea Distribution News, pp. A1, A4.

    For newspaper articles(on-line):

    Broody, J. E. (2007). Mental reserves keep brain agile.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May 22, 2017 from http://www.nytimes.com

    For newspaper articles: non-authored

    Korea Distribution News (2011, June). Future of traditional markets. Korea Distribution News, 21 January, Section 3-4. Seoul, Korea.

    For Internet resources:

    Kim, D. H., & Youn, M. K. (2012). Distribution knowledge, research, and journal. Proceeding of 2012 Summer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DISA, Seoul, Korea (pp.73-78). Retrieved May 22, 2017 from http://www.kodisajournals.org/index.php?mid=Conferences&document_srl=8862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2009). 2009 Annual Reports. (Research Report No. 09.6) Retrieved May 22, 2017 from  http://www.cnpc.com.cn/resource/english/images1/2009.pdf

    6. 본문 중 문헌인용의 경우 이름과 발표 년도를 표기한다. 다만, 예시가 혼동을 일으킬 경우 a, b, c 등 별도의 부호를 추가 사용한다. 또한 참고문헌 중 동일저자의 논문의 페이지수가 다른 경우, a, b, c 로 구분하여 별도로 기재한다.

    [본문의 문헌 예시: 문장 끝에 넣는 경우]

    (Kim, 2009) : 단독인 경우

    (Lee & Cormier, 2010) : 2인 공동인 경우

    (Youn et al., 2004) : 3인 이상 공동인 경우. 단, 첫 인용시에는 모두 표기(Youn, Kim, & Park, 2004).

    (Kim, 2009; Lee, 2010a, b; Lee & Cormier, 2009, 2010) : 2인 이상의 다른 저자 문헌

    [본문의 문헌 예시: 문장과 연결하는 경우]

    Kim (2009) : 단독인 경우

    Lee and Cormier (2010) : 2인 공동인 경우

    Youn et al. (2004) : 3인 이상 공동인 경우. 단, 첫 인용시에는 모두 표기(Youn, Kim, and Park (2004)).

    Kim (2009), Lee (2010a, b)와 Lee and Cormier (2009, 2010) : 2인 이상의 다른 저자 문헌

    제11조 (게재논문 선별기준)

    KODISA 학술지는 국내학술지 보다는 세계적인 학술지를 지향하므로, 세계적인 연구 추세에 따라 우수한 논문을 작성, 게재하고자 한다면, 아래사항을 준수하도록 한다.

    1. 게재 선호 논문 유형

    1.1. 전공분야 논문으로서 다른 학문과 융합된 논문(예: JDS 논문인 경우 유통+지리학, 건축학, IT, 수학 등 융합된 복합학문분야)

    1.2. 연구방법론의 정교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시도하는 논문

    1.3. 곧 바로 접목이 가능한 현장이나 학문분야에 공헌(Contribution)도가 높은 논문

    1.4. 학술지기준을 준수하고, 국문이나 영문이나 문장이 매끄러운 논문(예: 원어민 교정)

    1.5. 인용논문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진 논문. 즉, 세계적으로 인정하는 KODISA 학술지와 SCI급 영문 국내저널 및 국제저널 인용.

    2. 게재 불이익(Rejection)이 예상되는 논문 유형

    2.1. 정교한 연구방법론이라 하더라도 기존 논문을 답습한 공헌(Contribution)도가 낮은 표절 의심 논문

    2.2. 학회 투고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논문(초록, JEL코드, 국문인용 등)

    2.3. 원어민 교정이 안 되어 문장이 조잡하여 해석이 난해한 논문

    2.4. 2010년 이후 최근 논문 인용이 소량이고, 2010년 이전 논문을 인용한 논문.

    2.5. 세계화를 저해하는 국내 국문논문을 인용한 논문(단,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KODISA 학술지는 예외)

    2.6. 학술적인 권위가 떨어지는 학위논문이나, 인터넷, 일반잡지, 뉴스를 인용한 논문(보고서로 간주하고 게재불가 처리함).

    2.7. 목적, 연구방법론, 결과, 결론 등이 불명확하고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 논문.

    제12조 (전공 주제별 논문 출판)

    1. KODISA 학술지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세계적인 학술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발행 이슈별 전공주제를 정할 수 있다.

    2. 전공주제별 게재를 하는 학술지는 발행이슈로 정하여 최소 1년 전 게시를 통하여 투고자들이 혼란이 없도록 해야 한다.

    3. 전공주제별 게재를 하는 학술지(예: JDS)는 전공주제별 이슈모집 할 때, 논문의 품질이 저하될 경우 동일 주제의 논문이라 하더라도 제외하고 다른 주제의 논문으로 대체 할 수 있다. 또한 논문편수가 부족한 경우도 다른 주제 논문으로 대체 게재 가능하다.

    [JDS 주제별 논문게재 기준]

    January: Retailer brand (Private label, Private brand, store brand, etc.): Customer attitudes, development and handling process, etc.

    February: Retail policy: Customer attitudes towards retail regulations, effects of regulations, international comparison, etc.

    March: Instore merchandising: Customer attitudes, display, store lay out, store atmosphere, store management, product management, product assortment, etc.

    April: Retail economy (retail theory): Competition structure, retailing structure, retailing system (retailing, wholesaling), evolution of retail format, etc.

    May: International retailing: Market entry modes, retail strategy, a case study, etc.

    June: General customer behavior: Store selection, product selection, shopping patterns, ethics, price, promotion, complaints, etc.

    July: On-line retailing: Customer behavior, business models, bitcoin, block chain, etc.

    August: Retail buying: Global sourcing, buying organization, buying methods, a case study, etc.

    September: Supply chain management: Relationships, a case study, etc.

    October: Retailing Management: Accounting, financial performance analysis, loss rate, loss prevention, ROI improvement, ROI analysis, etc.

    November: Retail location and, Other issues: Retail services, entrepreneurship, etc.

    December: Special issues: Traditional market management, small- and medium-sized retailers, etc.

     

    제13조 (논문 표절에 대한 세부 사항)

    1. KODISA 논문집에 게재되는 논문집은 의무적으로 KODISA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유사도 검사 확장 프로그램(카피킬러)으로 필히 검사 한 후 5%이내로 맞추어 제출해야 한다. 다만, 학위논문이나 학술대회 발표논문 등 부득이한 경우 10% 이내로 맞추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편집위원장을 설득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2. 연구보고서, 석·박사 학위 논문의 요약본이나 학술대회 또는 세미나에서 working paper의 형태로 발표된 논문 등은 각주로 출처를 밝히고, 제목과 본문내용을 바꿨을 경우에 한하여 게재 가능하다.

    제14조 (심사비 및 게재료) 논문 출판비 및 구독회비 준칙 제4조(심사비)와 제5조(게재료)에 준한다. 게재료 입금할 때 표기방법은 "논문접수번호+성명" 형태로 입금해야하며, 학술지번호가 미 표기되어서 미확인(특히 게재료와 구독료 같이내면 절대 안됨)되어서 게재 안 된 경우는 전적으로 투고자의 책임이다 (예로 논문번호가 “J4_201700151”인 경우 “J4홍길동”로 표기하며, 논문번호가 “J6_201700042”인 경우 “J6홍길동“로 표기함). 특히 온라인상으로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확인이 안 되므로 별도 이메일로 필히 통보하여 확인해야한다. 만일 논문구독료를 포함하여 게재료의 확인이 안되어서 불이익을 받는다면 전적으로 투고자의 책임이다.

    [논문출판비 및 구독회비 준칙] 제4조 (심사비) KODISA는 심사비를 무료로 한다. 그러나 심사이후 투고자의 요청에 의해 논문을 철회하거나, 표절 등 심각한 하자로 논문게재 취소한 경우에는 심사료(SCI급 학술지 60만원, KCI 등 학술지 30만원)를 납부해야 한다.

    [논문출판비 및 구독회비 준칙] 제5조 (게재료)

    1. SCI 급 학술지 (SCOPUS 등)

    1.1. 국내 소재대학 및 기관 투고자: 60만원 (급행료 180만원; 게재료 3배)

    1.2. 해외 소재대학 및 기관 투고자: USD 500 (급행료 UDS 100 추가)

    2. KCI급 학술지(KCI 등)

    2.1. 국내 소재대학 및 기관 투고자: 30만원 (급행료 90만원; 게재료 3배)

    2.2. 해외 소재대학 및 기관 투고자: 무료 (급행료 USD 100 추가)

    3. 교정비(번역, 교정 등): KODISA에서 추천하는 별도 아웃소싱기관(코리아에디팅그룹주식회사)이 결정

    4. 무료투고자 범위: 해당 편집위원장(단독 저자논문 연1회 이내) 및 편집위원장이 추천한 세계적인 석학으로 학술지별 연간 5명이내

    5. 논문 게재료 계좌: 하나은행 470-910012-72205 (KODISA 편집위원회)

     

    제15조 (발급 수수료제 운영)

    1. 무분별한 영수증이나 확인서 발급요청 남발로 업무에 많은 지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영수증, 확인서 발급, 논문등기 등 개별 발송수수료 제도를 운영한다.

    2. 이를 위해 상세한 지침은 별도 세칙에 의하고, 그 사항은 항상 KODISA 홈페이지 “알림마당 게시판”을 통하여 공지한다. 

    [각종 증명서 발급신청 및 수수료 준칙]

    1. 각종 영수증 (참가 등록비, 연구독회비, 발전기금 등) 발급:

    1.1. 이메일발급: 1만원.

    1.2. 등기우편발송: 5만원

    2. 각종 확인서(논문게재예정증명, 임원위촉장, 재직증명서 등 등 각종 제 발급서류 포함) 발급.

    2.1. 이메일발급: 1만원.

    2.2. 등기우편발송: 5만원

    2.3. 중요증빙서류: 30만원(위원회 상정 건 등)

    3. 등기우편 발송 요청시 발송수수료(통상적인 논문배부는 일반우편 발송함)

    3.1. 출판전 신청시: 1회당 1만원

    3.2. 출판후 신청시: 1회당 6만원(1부 5만원+등기비 1만원, 사무국 비치 여분있는 경우만 해당).

    3.3. 추가논문집 원할 경우 일반 발송 1부당 5만원 추가 납부해야함.

    단 등기비는 1부당 1만원추가(국내외 동일). 예로 4부 추가시

    -일반발송은 출판전 신청 4만원, 출판후 신청 20만원

    -등기발송은 출판전 신청 8만원, 출판후 신청 24만원임.

    4. 발급소요시간: 발급수수료 입금 및 신청후 72시간내 발급(이메일 및 우편발송전 기준).

    단, 24시간내 '급행'은 2배이며, 사무국에서 소요시간을 어기면, 서류 발급후 배상해주나 사전에 문자메세지

    등으로 사무국장이나 간사의 확인 받은 사항에 한함.

    5. 수수료 납부계좌: 신한은행 140-011-761670(예금주: (주)코리아에디팅그룹).

    6. 발급 문의처: 사무국이나 ㈜코리아에디팅그룹 이메일 주소

    제16조 (논문집 발행과 발송)

    1. KODISA 논문집은 Open Access Journal 이므로 별쇄본은 발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인쇄된 논문집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에 최종논문을 접수할 때, 입금영수증을 첨부하여 연구 논문집을 신청해야 한다. 

    2. 각각의 논문집별로 발송은 구독회비 납부자(납부여부확인은 알림마당 게시판 참조)에 한하여 발송한다.

    3. 논문집은 인쇄물 발송 관례에 따라 보통 우편물(인쇄)로 발송되며, 구독자중 온라인 미가입자나 부정확한 주소로 가입한 경우 배달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구독자들에게 책임이 있으니 필히 정확한 주소 기입 및 통지를 해야 한다. 또한, 보통 우편물이기 때문에 직접 수령치 못하는 배달사고가 우려된다면, 추가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7조 (출판 후 논문 내용 수정)

    1. 출판이후 논문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논문집 편집위원회의 실수가 아닌 이상 원칙적으로 변경 불가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도와 다르게 사회에 파장이 예상되거나 학계에 영향을 줄 소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논문 내 기술된 부분(사사표기, 인적사항 부분, 본문 내용 등)은 편집위원회를 개최하여 해당 당사자가 출석하여 소명케 하여 수정해 줄 수 있다.

    2. 출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저자 간 분쟁이 발생하였거나, 저자 중 한명이라도 이의를 제기하여 저자표기 등 논문 내 본문내용을 변경을 원하는 경우는 법원에서 정식적인 판결이 나오지 않은 한 변경이 불가하다. 

    [1999. 3. 1. 제정]

    [2004. 12. 1. 1차개정]

    [2007. 2. 1. 2차개정]

    [2008. 2. 1. 3차개정]

    [2009. 10. 1. 4차개정]

    [2011. 12. 1. 5차개정]

    [2012. 8. 1. 6차개정]

    [2015. 1. 1. 7차개정]

    [2017. 3. 1. 8차개정]